분명 스캐치업 내부에서는 재질(머티리얼, 텍스쳐)가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랜더링 해보면 오브젝트에 재질이 입혀지지않고 회색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다.


윈도우 계정의 이름이 한글이기 때문에 V-Ray가 텍스쳐 캐시 폴더를 정상적으로 찾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이다.



만약 자신의 윈도우 계정명이 한글(C:\Users 폴더에서 확인가능)이라면 제어판에서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여 새로 세팅을 하는편이 좋다.


그렇다고 윈도우 계정의 폴더명을 바꿔버리면 대참사가 벌어지니 하지 말도록 하자. 가능은 하지만 계정 이름을 영문으로 새로 만드는게 시간적으로 이득일것이다.


그리고 제어판에서 바꿀 수 있는 이름은 외부에 보이는 이름뿐이라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않는다. 무조건 계정을 영어로 새로 만드는것을 추천한다.




이것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에 따라서 윈도우 계정명은 한글이 아닌 영어로 만드는것이 좋다. 오래된 프로그램들은 한글을 인식하지 못하기때문에 설치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 예로 C++ 재배포 패키지 구버전들이 그렇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설치가 불가능하고 커맨드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설치를 해줘야한다.




계정명이 영어인데도 문제가 발생하고있다면 위쪽 표시줄에 있는 확장 메뉴에서 V-Ray로 들어가면 디버깅모드에서 머티리얼 관련 캐시 및 연결 등을 초기화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아마 이 부분으로 해결이 되지않을까 싶다.

+ Recent posts